럭토

빨래 쉰내 없애기

생활 TIP2009. 11. 30. 14:29
728x90

여름철... 제일 싫은것들이 무척이나 많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사람 가까이 갔을때 풍겨나오는 쉰내....

"암내"보다도 더 싫습니다. ㅎㅎ

쇼킹한건 여자들한테서도 맡는다능...

그 진하디 진한 섬유유연제의 향기를 넘어

속에 그 쬐죄한 쉰내가 나는.... 아흉....... 말로 설명을 못하겠네요.



아무튼... 쉰내의 원인은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입는 옷 속에 세균이 살고 있어서입니다.



이 세균들은 몸에서 나는 때, 각질 등에 있는 단백질을 먹고 사는데

특히나 Pique 폴로 처럼 세균 살 공간이 많은~~~ 성글은 섬유들 속에 숨어살죠.

왠만하면 세탁으로 이런 세균들이 죽기는 합니다만 (세제는 약알카리성..)

여름철은 일단 고온다습해서 세균 증식속도가 아주 빠릅니당.

그래서 몇마리만 남아있어도, 이게 금방~ 증식해버리죠.

사람 몸의 체온과 땀이 키워준다고 봐야겠죠... ㅎㅎ






이 쉰내 안나게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단 최고의 방법은 살균세탁 세탁기... ㅡ,.ㅡ;

80도~ 90도 정도 되는 물 속에 담궈져있다 나오면 왠만한 세균은 다 죽죠.

건조기 돌리면 건조시간도 빠른 편이라 세균 증식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세탁기 있고, 전기비 안아깝고....사용법만 알면 쉽게 제거됩니다.



삶기....

전통의 세탁법 "삶기"

삶아서도 살아남는것은 몇몇 바이러스와 프리온 뿐이 없죠. ㅎㅎ

세균 박멸에 최적이나....

의류조직과 염색에 다소간에 손상을 줄 수도 있는 위험한 방법입니다.

적절한 제어가 필요한 방법이고....

이래 저래 귀찮고 손이 많이 가는 방법입니다.





화학적 살균

옥시크린 예하 "산소계" vs 락스 예하의 "산성계"

세탁 첨가물로 옥시크린 혹은 락스를 넣는 방법입니다.


흔히들 표백제로 알고 계시겠지만...

옥시크린, 락스 둘다 적량사용시 "탁월한" 세균제거제입니다.

요놈을 세탁중이나, 세탁 끝날 즈음에 첨가해주심 됩니다.



다만...... 차이라면...

옥시크린은 "약알카리성"

락스는 "약산성" 이라는 것에 있겠죠.



자... 일반 세탁용 세제는 "약알카리성" 입니다.

약알카리성 용제에 락스를 넣으면 ....-> 중화돼서 효과가 없습니다. ㅎㅎ

게다가 자칫 락스를 잘못 사용하면.....

옷이 완전 탈색돼버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ㅎㅎ





반면...

약알카리 + 약알카리 -> 중화 되지도 않고, 각각 제할 일 합니다.



물론, 세탁후, 헹굼과정에서 락스를 넣어도 되긴 합니다.

어디까지나, 한큐에 모든걸 해결할 수 없으니 귀찮을 뿐...



그래서 옥시크린을 권장합니다.

아니, 옥시크린 예하 모든 "과탄산나트륨계"표백, 살균제를 말이죠.

여기엔 파라클 같은 제품도 포함됩니다.

둘의 차이는 "형광증백제"를 넣고 넣지 않고의 차이입니다.

즉 좀 더 비싼 옥시크린은 증백제 O, 파라클은 증백제 X

선택은 뭐... 좋으실대로 하심 됩니다. ㅎㅎ

요즘 형광증백제 안좋다는 말도 있고...

파라클은 뭐... 써보니 생각보다 흰색감이 덜한것도 같고....




일단 세탁할때, 불림세탁모드 넣으시고

세제 + 과탄산나트륨계 세제 "적량" 쓰신 뒤

그냥 두심 됩니다. ㅎㅎ

한 1시간 정도 물에 뿔으면서 자연스레 거의 제로 수준으로 살균 가능합니다.




여담이지만..... 세탁기 속의 "물때"나 찌꺼기 청소를 안하신 붕들은

옥시크린 처음 쓰시면... 대략 낭패를 보실수도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세탁조 청소제의 대부분이

과탄산나트륨계 아니면, 이와 비슷한 효과를 가져다주는 성분으로 이뤄져있습니다.

효과가 조금 더 강할 뿐이지요.

옥시크린 처음 썼는데 시커먼 꾸정물 나오고 이러면 낭패겠죠? ㅋ

먼저 옥시크린 좀 풀어서 세탁조를 청소해주신 뒤에 사용하시는게 맞을겁니다.





후처리....

빨래통에서 나온 세탁물은 "선풍기" 등등으로 가급적 빨리 말려주심 됩니다.

이건 어느쪽이든 똑같습니다.

건조과정에서도 세균은 들러붙게 돼있습니다.

가급적 세균증식을 억제해야 쉰내가 덜나지요.

그래서 건조기가 좋은것이지만... ^^




그리고 여름철 옷은..... 가급적 바로 바로 세탁하시는게 좋습니다.

땀묻은 피케 폴로 같은거 그냥 두시면....

집에 애완세균을 수십 수백마리 키우시는거랑 똑같습니다. ㅎㅎ

섬유도 손상이 심해지고, 세균도 옷 깊이 침투해서

때론 저런 방법들이 전혀 통하지 않을 경우도 생깁니다.

그럴땐 정말 옷을 버려야죠... ㅡ,.ㅡ;



여름철은 이쁘게 입는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청결하게 옷을 입느냐도 아주 중요한것 같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심 좋겠네요.

 

 

출처:www.mlbpark.com chirp님 게시물

반응형